불교를 속간하여 신불교 간행. 소설 ‘철 혈미인’ 연재.
- 3월 3일, 일송 김동삼의 유해를 심우장에 모시며 5일장을 지냄.
1938년
- 신불교를 통해 다수의 논설 발표.
1939년
- 11월 1일, 조선일보에 ‘삼국지’를 번역, 연재 시작.
1940년
- 박광, 이동하 등과 창씨개명 반대운동 시작.
- ‘통도사사적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불교문화 그리고 당대 유입된 외래문화를 수용, 혼합하여 당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 '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그만큼 당문화에서 詩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당대에는 시풍이 크게 일어났다. 이것은 국가의
작가 및 작품 :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말셀 프로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버지니아 울프의 <세월>, 이상의 <날개> 등
⑶ 주지주의(主知主義 ; Imagism)
①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 편향과 감상주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린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시운동이다.
② 기본 입
작가들은 우리 문학을 매우 풍요롭게 하였다. 문학사에서 그들의 '작품'은 작품성으로 평가받지만, 작품 탄생의 주체가 되는 작가는 작품 창조의 천재성과 더불어 작품이면에 깔려있는 그들의 태도 또한 평가의 요소가 된다. 특히 그들이 친일파였는지, 친일파가 아닌 애국자였는지의 여부는 현재에도
작품과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모습이 과연 바람직한지 검토해보려 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작가들이 이우환으로부터 받은 영향관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미술가의 한 이론이 전달되고 작가를 포함한 독자들에게 이해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긴 또는 생길 수 있는 부분들을 조명하고자
독립영화 2.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분석 1) 초월로서의 죽음 2) ‘봄’에 투영된 작가론
3) 관객에게 불편함을 주는 감독
3, 김기덕 감독은 과연 작가주의 감독인가 ? 4, 김기덕 감독과 컬트
결론
참고문헌
서론
김기덕 감독은 96년 <악어>로 데뷔한 이후 해마다 거의 한 작품씩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전에 분석한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먼저 이러한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등장한 동인지와 작가, 작품, 또한 작품에 따른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개요
님의침묵 이 시는 '님은 갔습니다.'라고 하여 님과의 이별을 확인하는 말로 시작된다. 이어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와 같이 점층적 반복법을 사용하여 이별의 상황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님이 떠나
작품에 대해 ‘저급하다’는 표현을 썼다는 사실은 뼈를 깎는 자기반성이 전제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장군의 아들 은 임권택의 대표적인 상업영화이며 처음으로 성공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홍성유가 쓴 동명의 소설이 원작이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김좌진의 아들 김두한이 밑